은평구민의 건강을 위해 함께하는 체육!

은평구

갤러리

home > 갤러리 > 사진자료실

사진자료실

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
[ 뼈 건강에 좋은 식품 4가지 ]
작성자 : 관리자   조회수 : 1410 2021-12-01


중년에 접어들면 이전보다 뼈가 약해졌음을 실감하게 됩니다. 가벼운 운동에도 몸 이곳저곳이 아프고, 앉았다 일어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 때 특히 말이죠.

나이가 들면서 뼈가 약해지는 것은 당연하지만, 건강한 중〮장년기를 맞이하기 위해선 반드시 뼈 건강을 관리해야 합니다.

건강채널 하자고와 함께 뼈 건강에 좋은 식품 4가지를 알아보고 자신의 뼈 건강을 챙겨보세요.

1. 멸치


뼈 건강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식품이 바로 멸치인데요. 멸치는 칼슘이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은 물론 대사증후군의 위험을 감소시킵니다. 혈액의 산성화를 막고 신경전달을 원활하게 해 우울증이나 불면증에도 도움이 되죠. 생멸치보다는 마른 멸치가 칼슘 함유율이 3~4배 정도 높습니다. 비타민D와 함께 섭취하면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.

2. 병아리콩
병아리콩은 다른 콩류보다 단백질, 칼슘, 식이섬유가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. 특히 칼슘 함량은 100g당 45mg로 완두콩보다 2배 가량 많습니다. 열량도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즐겨 먹습니다. 병아리콩은 밥에 넣어 먹는 게 일반적이지만, 으깬 뒤 아보카도나 크림치즈 등을 섞어 빵에 발라 넣으면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.

3. 우유
우유 역시 대표적인 칼슘 식품 중 하나입니다. 칼슘도 풍부하지만 소화흡수율도 매우 높습니다. 우유의 칼슘 소화흡수율은 40~70%로 다른 식품보다 월등히 높은데, 이는 우유 속에 들어있는 유당과 비타민D 등이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때문입니다.

우유를 섭취하면 뼈와 치아가 튼튼해지고 근육 경련과 관절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. 뼈 건강을 생각한다면 하루에 우유 한두 잔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.

4. 치즈
치즈는 고칼슘, 고단백 식품입니다. 특히 칼슘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와 갱년기 여성에게 없어서는 안 될 식품이기도 하죠. 치즈의 칼슘은 우유와 마찬가지로 소화흡수율이 높은 편입니다. 덕분에 골다공증 예방과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.

또 치즈 속 비타민B2는 근육 조직을 유지하고 세포 성장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. 치즈는 포화지방 함량이 높으므로 고지혈증이 있다면 저지방 제품을 선택해 섭취하도록 합니다.

[ 출처 하자GO 건강포스트 '뼈 건강에 좋은 식품 4가지' ]